引進落空

[스크랩] 48식 태극권

바람불면 눞는 풀 2013. 7. 24. 17:37

48식 태극권(太極拳)


  • 본 48식 태극권의 명칭에는 "기세 와 수세"가 포함되지 않으며 바탕은
    양식 태극권으로, 진식/손식/오식 태극권을 합성하여 이루어져 있다.
  • 처음에는 동작과 명칭을 숙지하고 숙련도가 깊어지면 호흡, 시선,
    동작 등 섬세한부분까지 부분 부분을 잘 연습해야한다.

     

 

起 勢(기 세)

第1段

1)백학량시(白鹤亮翅)
2)좌루슬요보(左搂膝拗步)
3)좌단편(左单鞭)
4)좌비파세(左琵琶勢)
5)랄제세(3)(捋挤势)
6)좌반란추(左搬瀾錘)
7)좌붕랄제
안(左挤按)

기본적인 수형과 수법, 보형의 연습을
중점적으로 삼는다.
제1단계의 중점동작은 랄제세이다.

第2段

8)사신고(斜身靠)
9)주저추(肘底捶)
10)도권굉(4)(倒卷肱)
11)전신추장(4)(转身推掌)
12)우비파세(右琵琶勢)
13)루슬재추(搂膝栽捶)

신법의 원활한 전환과 전신추장을
중점 동작으로 삼는다.

第3段

14)백사토신(2)(白蛇吐信)
15)박각복호(2)(拍脚伏虎)
16)좌별신추(左撇身捶)
17)천권하세(穿拳下勢)
18)독립탱장(獨立撑掌)
19)우단편(右单鞭)

동작의 기본과 방향전환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며, 박각복호를
중요동작으로 삼는다.

第4段

 

20)우운수(3)(右云手)
21)우좌분종(右左分鬃)
22)고탐마(高探馬)
23)우등각(右蹬脚)
24)쌍봉관이(雙峰貫耳)
25)좌등각(左蹬脚)
26)엄수료
권(掩手撩拳)
27)해저침(海底針)
28)섬통배(閃通臂)

균형유지와 탄력성, 그리고 협조성의
연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신체 각 기능의 밀접한 연관을 요구하고
있다.
중점동작은 좌우등각이다.

第5段

 

 

29)좌우분각(左右分脚)
30)루슬요보(2)(搂膝拗步)
31)상보금타(上步擒打)
32)여봉사폐(如封似闭)
33)좌운수(3)(左云手)
34)우별신추(右撇身捶)
35)좌우천사(左右穿梭)
36)퇴보천장(退步穿掌)

4단과 함께, 균형유지와 탄력성, 그리고 협조성의 연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신체 각 기능의 밀접한 연관을 요구하고
있다.
중점동작은 좌우천사이다.

第6段

37)허보압장(虛步压掌)
38)독립탁장(獨立托掌)
39)마보고(马步靠)
40)전신대랄(转身大捋)
41)료장하세(
撩掌下勢)
42)상보칠성(上步七星)
43)독립과호(獨立跨虎)
44)전신파련(转身擺蓮)
45)만궁사호(彎弓射弧)
46)우반란추(右搬拦捶)
47)우붕랄제안(右
挤按)
48)십자수(十字手)

세 종류의 수형, 7종류의 보형, 파련 등
수법, 보법, 신법, 퇴법이 조화를 이룬다.
중점동작은 전신대랄과 전신파련의
두 가지, 전, 회 동작이다.

 

收 勢(수 세)

  [48식 태극권 동영상 감상 - 태극권사랑회카페 편]

건강법으로 태극권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타 권법과는 달리 중국 고대의 토납,
기공, 도인 등의 이론과 실제를 흡수하여 몸을 유연하고 이완된 상태로 유지
시키고 의식과 기의 흐름을 동작과 일치시키기 때문이다.
원래의 태극권은 태극장권이라 불리기도 하였는데 그 이유는 장강의 흠름과
같이 계속헤서 이오지기 때문이다.
태극권에는 태극 13세라는 명칭도 사용된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8종류의
주된 공격 수법과 5종류의 주된 변화 보법의 수를 합한 것이다. (8문5보법)

태극권은 중국 하남성과 산서성 일대의 농촌에서 전해지고 있었는데, 19세기
초에 양로선 출현 이후에 북경을 비릇하여 전국적으로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공산화 이후의 중국 정부에서는 체육 부문과 태극권의 내용들을 수집하여
정리하는 많은 작업을 계속했다.

1956년 간화 태극권(24식)이 출현하였고, 1958년 88식의 영가 태극권이 제정
되었다. 또 66식의 종합 태극권도 탄생되었다.
1969년에는 3개월간의 작업을 거쳐 48식 태극권이 창출되어 북경과 하얼빈
등지에서 공개를 시작했다. 197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하였고
체육대학과 체육 전문학교의 무술수업 정식과목으로 취급하기 시작했으며
전국적인 경기에도 출전하는 선수들이 크게 늘었고, 세계 각국의 태극권
애호가들이 중국을 방문하여 수업을 받게 되었다.
48식 태극권은 이덕인을 비릇한 여러 사람들이 참가하여 편찬하였다.

태극권 48식의 특징

  1. 충실한 내용
    전체가 48개 동작으로 이어지고 있어서 간화태극권에 비하여 그 양이
    배로 증가되었다. 48식 태극권은 권, 장, 구의 세 종류의 수형과 궁보,
    허보, 부보, 헐보, 정보, 반마보, 독립보, 개립보, 횡단보의 9종류의 보형으로 되어있다.
  2. 동작의 원활성
    48식 태극권은 양식 태극권의 입원 전환의 방법을 채용하면서도
    오식, 손식 태극권의 평원 수법을 어느정도 채용하였다.
    진보절추, 좌우천사, 우등각의 동작에서는 평원동작과 입원동작이
    변하면서 접속되고 있고, 동작의 원활한 협조를 요하며 변화도 풍부하게 지니고 있다.
    보법면에서도 안정되고 경쾌한 기초위에 무식, 손식의 유파에서
    철보, 근보를 흡수하여 민첩성을 증대시켰다.
  3. 균형있는 단련
    48식 태극권은 동작에서 좌우의 균형이 거의 대칭되고 있다.
    전통의 투로에서는 좌우의 균형이 크게 불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48식 태극권에서는, 궁보의 예를 보면 29회 나오고 있지만
    좌궁보기 15회 우궁보가 14회 어느 쪽에도 편중 않았다.
    허보의 경우에도 전체 12회에 좌허보가 7회, 우허보가 5회이며
    부보와 독립보는 좌우 각3회씩이다.
    기본적으로 양 발의 부담을 동일하게 하여 균혀있는 단련이 되도록 되어있다.
  4. 합리적인 배열
    48식 태극권은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8-10분이 소요되는 것이
    정상속도인데, 시작부터 종료까지는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5. 배우기 쉽다
    24식 태극권은 배운 사람이라면 열 몇 번의 반복으로 48식
    태극권을 배울 수 있을 만큼 그 흐름이 원활하다.
    박각복호나, 엄수료권처럼 다소 난이도가 높은 동작도 포함되어
    있고 발경의 동작이 들어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남녀노소 누구
    든지 쉽게 수련할 수 있는 내용이다.

출처 : 건강사모회
글쓴이 : leesj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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